친구나 애인과 열심히 수다를 떨다가 읽은 책의 제목이나 봤던 드라마를 추천하고 싶은데 머릿속이 하얗게 제목이 떠오르지 않을때가 종종 있다. 분명 아는데 입안에서만 맴도는 잃어버린 조각들 , 우리가 경험하고 학습한 내용들을 다 저장시키는건 어찌보면 불가능에 가까울수있다
하지만 우리의 기억을 오래 저장하고 떠올리기위한 기억력을 촉진시키는 법은 다양하다 지금부터 기억력 향상에 필요한 4계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훈련법
1. 뇌를 꾸준히 자극시켜라.
사람의 뇌는 몸과 같이 꾸준히 사용하지 않으면 제 기능을 할 수 가없습니다. 뇌 운동으로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훈련법으로는 암기와 독서, 낱말퍼즐 맞추기 등이 있다. 하루 15분씩 꾸준히 하는 것으로 뇌는 자극을 받아 기억력이 충분히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2. 목록을 작성하자.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는 경우를 대비해서 물건에 번호를 붙인다던지, 장소를 정해 물건을 두는 장소의 목록을 기록한다. 이 목록을 눈에 띄는 곳에 두어 물건을 찾을 때마다 사용하도록 합니다.
3. 중요한 정보는 기억할 때마다 반복해주자.
어떤 새로운 정보를 입력할때 다시 한번 반복해서 말하고 상대방으로부터 듣게된다면 그 정보는 기억속에서 오래 남게된다. 꼭 잊어먹지않게 수차례 되뇌이는 연습이 필요하겠습니다.
4. 다크초콜릿을 먹어주자
초콜릿 속 주성분인 카카오 안에 플라바놀이라는 성분이 있어 450mg을 꾸준히 섭취하게되면 뇌 혈류를 개선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나타났습니다.
5. 양손을 사용해주자.
인간의 뇌는 좌우로 나뉘어집니다. 좌뇌와 우뇌 사이에 연결통가 자리하는데 연결 상태가 좋을수록 언어학습이 뛰어나고 두가지 이상의 활동이 원활해집니다.글씨를 번갈아 써보는 연습이나 칫솔질을 오른손으로 했다면 다음은 왼손으로 하는등 연습을 통해 양손을 이용해 뇌를 균형적으로 발전시켜보도록 합니다.
6. 10분간의 휴식을 취하자
우리의 뇌는 신경 전달 물질을 끊임없이 분비하는데 그 중 기분을 좋게 하고 활력과 즐거움 느끼게 하는 세라토닌이란 신경전달물질은 주의 집중 및 기억력을 끌어올려 업무능력의 효율을 좋게해주는데 휴식과 명상이 이 세라토닌을 절대적으로 많이 분비시켜 준다고 합니다. 뇌를 충분히 쉬어 주는것 만으로도 기억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댓글